작성자 마미케어
작성일 2004-03-17
제목 아토피성피부염에 대하여
내용
특징
-----
각종 공해와 인스턴트 문화가 범람하면서 증가된 대표적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다.

건성 피부에 많이 생기는데, 각질이 일어나고 피부가 짓무르며, 몹시 가려운 것이 특징이다.

원인과 증상
-----------
아토피의 원인은 크게 음식물의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 물질),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등의 환경적인 요인 등을 들 수 있다.

2세 이전의 유아기에는 음식물이 중요한 원인이 되는데, 알레르겐 대표 식품으로는 우유나 달걀흰자, 땅콩, 밀가루, 오렌지 등을 들 수 있다.

아토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이 있는 붉은 반점이 생기다가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딱지로 나타난다.

돌 전에는 양 볼, 목, 머리, 귀 등에 나타나다가 돌 이후에는 팔이나 정강이 등 눈에 보이는 부분으로 옮겨가고 만 3~4세경에는 팔 안쪽, 무릎 안쪽, 귀밑 등 몸의 겹치는 부분으로 이동한다.

아이가 가려움을 참지 못해 자꾸 긁으면, 2차 감염으로 염증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데, 이런 과정들을 자꾸 겪게 되면 피부가 점점 두꺼워지고 거칠어지게 된다.

치료및처치방법
--------------

아토피 피부염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항상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는 것이다.

피부에 불순물이 많을수록 가려움증은 더욱 심해지므로, 땀을 흘리면 재빨리 물수건으로 닦아주거나 간단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또 목욕은 미지근한 물에서 10분 이내로 빨리 끝내는 것이 좋은데, 이때에는 가급적 아토피 전용 세제를 사용하며, 때수건 등으로 피부를 자극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Total : 3 (1/1) .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 아토피성피부염에 대하여 마미케어 2004-03-17 4397
2 산후비만에 대하여 마미케어 2004-03-06 5411
1 모유수유를 원하시는 산모님들께 마미케어 2004-03-03 6048
[처음] ◁ < [1] > ▷ [끝]
작성자   제목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