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열량이 건강한 모체를 만든다.
모유를 만들기 위해서는 600-800 cal가 더 필요합니다. 이중 100-300 cal는 임신기간에
저장되었던 체 지방에서 공급함으로 500cal을 추가로 섭취하면 됩니다.

단백질, 칼슘, 철분이 풍부한 식단으로
출산시 소모된 혈액을 보충하기 위해서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보양식을
만들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생선, 우유, 닭고기, 달걀 등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 비타민이 많은 과일과
야채, 뼈 째 먹는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칼슘과 철을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수유하는 산모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는 녹황색 채소를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그 외에 호박, 깨, 복숭아, 팥 등도 변비를 막고 산후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출산한 뒤 6주간 이런 식품을 골고루 다양하게 먹는 게 산후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구분
조리음식
효과
칼슘
사골곰탕,우족탕, 멸치볶음, 뱅어포, 녹두전,
갈비탕, 깻잎찜, 김치전, 두부달걀무침
흰살생선전, 고등어무우조림, 청포묵무침
임신과 수유로 인한 산모의
뼈조직에 칼슘을 제공
산후풍, 골다공증 예방
단백질
생선구이, 치즈, 계란찜, 불고기,
삼색계란말이, 두부조림,연두부양념
오징어볶음, 새우캐찹볶음, 애호박전
제왕절개후 빠른 회복
회음부상처 회복
탄수화물
잡곡밥, 콩밥, 보리밥, 볶음밥,
비빔밥, 도토리묵무침, 감자조림,
오무라이스, 김밥, 주먹밥, 감자사라다
산후 비만, 변비를 예방한다
비타민
무기질
표고버섯볶음, 나물류, 두부조개탕,
미역오이초, 꼬막양념, 해파리냉채
깻잎전, 물김치, 백김치
부족한 비타민과 철분을 공급
빈혈과 피로 회복
유즙분비 촉진
지방
땅콩죽, 참기름, 식용유
불포화 지방산 보충

꼬리곰탕, 우족탕은 고단백 식품으로 유즙 분비를 촉진시켜 줍니다.
변비에는 양상추나 미역 다시다 등을 섭취하고 과일 주스(포도주스, 사과주스)나
   우유, 물을 하루 2리터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굴은 체력회복,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녹차, 홍차, 커피)는 산욕기에 삼가야 합니다.

미역국을 먹는 이유
   미역에는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데 특히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으로 혈액
   순환을 돕고 ,피를 맑게 하며, 자궁수축을 도와주며, 유즙 분비를 왕성하게 해주고,
   특히 신장과 간의 회복을 돕기 때문에 산모에게는 특히 필요합니다.

산후조리 할 때 식사요령
   분만 직후에는 출산피로가 심하기 때문에 물이나 엷은 차를 마셔 갈증을 해소
   시킵니다. 식사는 충분히 수면을 취한 뒤 합니다. 초산인 산모의 경우 분만 다음날
   부터, 이미 아이를 낳은 경험이 있는 산모는 2-3일 뒤부터 식욕이 회복되기 시작
   합니다. 분만 뒤 24시간 동안에는 죽이나 스프류, 소화가 잘되는 반 유동식 식사를
   합니다. 죽으로는 전복죽, 깨죽, 잣죽, 검은 깨죽이 알맞습니다. 또한 물과 보리차를
   자주 마셔 수분공급을 충분히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