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주간은 이렇게 보냅니다.

조그만 바람기도 막아야 합니다.
   여름에는 내복은 아니더라도 소매가 긴 잠옷을 입고 양말을 신습니다.
   내복도 7부 내복보다는 손목까지 오는 긴 내복을 입어야 손목이 시리지 않습니다.
   목욕, 머리감기 도중, 몸에 한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너무 오래 걷거나 서있지 말아야 합니다.
   분만 시 골반과 함께 온몸의 관절들이 늘어납니다. 늘어난 골반은 천천히 돌아오는데
   이 때 걷거나 서는 동작은 골반에 무리가 가서 벌어진 상태로, 또, 틀어진 상태로
   골반이 굳어집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그 위의 척추도 틀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산후 요통의 원인이 됩니다.
1일 2회 정도 엎드려 있어야 합니다.
   반듯이 누워만 있으면 자궁이 후굴됩니다. 옆으로 누울 때도 좌우 골고루 눕습니다.
자극적인 음식, 딱딱한 음식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산모의 몸은 노폐물이 쫙 빠져나가 단식 후의 몸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잇몸이 헐거워지므로 딱딱한
   것을 피해야합니다. 냉장고에서 금방 꺼낸 음식처럼 차가운 음식도 피해야합니다.
눈 혈관도 늘어나기 때문에 책이나 TV로 눈을 피로하게 하면 시력이
나빠집니다
.

회음절개한 부분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좌욕을 합니다.
   - 분만 당일과 산후 1일째는 누운 채 손발만 움직입니다.
   - 산후 2-3일째는 누운 몸을 자유로이 움직여도 괜찮은데 젖을 먹일 때나 밥을
      먹을 때는 앉아도 좋습니다.
   - 산후 4-6일째는 실내를 가볍게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 산후 7-14일 까지는 집안을 자유자재로 돌아다녀도 괜찮으나 무리해서는 안됩니다.
   - 산후 21일 까지는 힘을 쓰는 일을 제외하고는 가벼운 일상사를 처리해도 됩니다.